제9과 예수님은 그들의 필요에 맞게 봉사하셨다(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9과 예수님은 그들의 필요에 맞게 봉사하셨다(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한수 작성일16-08-21 23:19 조회2,486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토의식 교과를 위한 준비>

1. 리더는 성경과 예언을 신을 중심으로 매일 공부합니다.

2. 리더는 모든 반원들이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3. 리더와 반원들은 성경 말씀에 기초한 토의가 될 수도록 합니다. 

4. 이론적인 성경연구가 아닌 개인의 삶에 적용하는 말씀나눔의 시간을 갖습니다. 

- 첨부화일 "리더용"은 리더가 참고자료로 사용하고, "반원용"은 학생들과 함께 교과토의사간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9과 예수님은 그들의 필요에 맞게 봉사하셨다

 

1. 기억절: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마태복음 9:35).

 

2. 안교 활동반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이번주 당신이 받았거나 베푼 가장 큰 도움은 무엇이었는가?리더부터 나누어 봅시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4) 새로운 구도자들과 일대일 관계를 맺을 신자가 누구인지 소개합니다.

 

3. 서론: 예수님은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셨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실제적 필요를 채우기 위하여 사역하셨다. 그분은 사람들의 영적 필요가 육체적, 정신적 필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셨다. 이번 주에는 예수님의 필요중심 사역과 효과적인 지역사회봉사를 위한 방법을 함께 살펴보자.

 

4. 교과개요

1) 예수님은 어떻게 필요중심사역을 하셨는가?

(1) 사역의 방해() 5:22~43

(2) 어떻게 도와드릴까요?() 10:46~52, 5:1~9

(3) 더 깊은 필요들() 2:1~12

 

2) 지역사회봉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1) 욥바의 도르가() 9:36~42

(2) 일하는 교회() 14:25~35

 

5. 토의를 위한 질문

1) 예수님은 어떻게 필요중심사역을 하셨는가?

(1) 도입질문: 최근 다른 사람과 속깊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의견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최근 다른 사람과 속깊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예수님의 필요중심사역에 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예수님의 필요중심사역의 비결을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일요일부터 화요일 교과에서 예수님의 필요중심사역의 비결을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성경본문 말씀을 함께 읽은 후에 리더는 질문을 던지고 반원들이 생각하고 답변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① 방해된 사역(5:22~43): 예수님은 길을 가로막는 열두해 혈루증 앓는 여인의 요청에 반응하여 도움. 사역의 기회는 때때로 방해에서 생겨남.

[도움을 요청하는 부르짖음 - “ 예수님께서 우리들을 개인적으로 아시며, 우리의 연약함에 공감하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분께서는 모든 피조물들의 필요를 아시며,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숨겨진 채 표현되지 않은 슬픔을 읽으신다.예수님은 선한 목자이시다. 그분은 연약하고 병들고 길을 잃고 방황 하는 양들을 돌보신다. 그분은 그들을 모두 이름까지 아신다. 그분의 양 무리에 속한 모든 양들과 어린 양들의 고통은 그분의 자비로운 사랑의 마음에 전달되며, 도움을 요청하는 부르짖음은 그분의 귀에 들려진다”(증언보감 2, 114).]

 

필요에 대한 질문(10:46~52, 5:1~9): 예수님은 병자들의 필요에 질문으로 그들을 존중하시고 그들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심.

[먼저 개인적인 관심을 보이라 - “그대가 만나는 사람들 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써 심각한 반대를 피할 수 있음을 기억하라.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에 사시는 동안 남녀들에게 개인적으로 관심을 보이셨다. 그분은 어디를 가시든지 의료선교사이셨다. 우리들 역시 그분께서 하신 것처럼, 두루 다니며 선을 행해야 한다. 우리는 주린 자들을 먹이고, 벗은 자들을 입히고, 슬퍼하는 자들을 위로하도록 가르침을 받고 있다” (구호봉사, 162).]

 

더 깊은 필요들(2:1~12): 예수님은 중풍병자의 육체적 문제보다 더 깊은 영적 필요을 보심.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헤에 대한 경험.

[중풍병자의 더 깊은 필요 - “그러나 그가 바란 것은 육체적 회복이라기보다는 죄의 짐에서 해방되는 것이었다. 그가 만일 예수를 보고 용서와 하늘의 평강의 보증을 받을 수 있다면 그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든지 죽든지 만족할 수 있었다”(시대의 소망, 267)].

 

(3) 적용질문: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맞게 효과적으로 봉사하려면 먼저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생각과 결심을 이야기해 보자.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맞게 효과적으로 봉사하려면 먼저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이야기하고 결심하는 적용의 시간입니다.]

 

2) 지역사회봉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1) 도입질문: 우리 지역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인정받는 교회는 어디이며 그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우리 지역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인정받는 교회는 어디이며 그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지역사회봉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지역사회봉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보자.

[수요일과 목요일 교과에서 지역사회봉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살펴보고 영적 교훈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성경본문 말씀을 함께 읽은 후에 리더는 질문을 던지고 반원들이 생각하고 답변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① 욥바의 도르가(9:36~42): 도르가는 지역사회에서 교인뿐만 아니라 비교인 특히 과부들을 섬김. 우리의 사역의 범위는 교회 안과 밖 임.

[행동하는 제자 - “룻다에서 가까운 욥바에 도르가라 하는 여인이 살았는데, 그녀는 선행으로 큰 사랑을 받는 사람이었다. 도르가는 존경받을 만한 예수의 제자였고, 그녀의 생애는 친절한 행위가 가득하였다. 그녀는 누가 편안한 의복이 필요하고, 누가 동정이 필요한지를 알고, 가난한 사람들과 슬퍼하는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봉사하였다. 솜씨 있는 그의 손가락은 그의 혀보다 더욱 활동적이었다” (사도행적, 131).]

 

사역을 위한 계획(14:25~35): 지역사회선교와 사역을 위한 분석과 계획이 필수적이며, 많은 헌신과 시간이 필요함.

[연합의 의무 - “교회 사업의 여러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 들이, 강력하게 복음의 초청을 세상에 보내기를 소망한다면 서로 밀접하게 협력해야 한다. 어떤 이들은 연합이란 효율성을 위한 통합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몸의 은유는 크든 작든 각 기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해 준다. 경쟁이 아닌 협동이 당신의 전 세계적인 사업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다. 그와 같이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의 연합은 십자가에서 그토록 장엄하게 나타난 그리스도의 무아적 사랑에 대한 증거이다”(기본교리, 171).]

 

(3) 적용질문: 지역사회봉사를 위하여 교회 계획을 수립할 때 어떤 의&l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