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News 교과방송 / 제13과 베드로전·후서의 중심 주제들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Good News 교과방송 / 제13과 베드로전·후서의 중심 주제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승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6-18 20:04 조회387회 댓글0건

본문

제13과 베드로전·후서의 중심 주제들

● 연구 범위 : 사 53:5~6, 9, 레 16:16~19, 11:44, 롬 13:1~7, 고전 14:40, 딤후 3:16

● 기 억 절 :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벧전 3:18).


베드로전·후서는 실질적인 목적을 위해 기록되었다. 베드로전서는 신자들에게 닥친 박해가 큰 문제였다. 베드로후서의 문제는 거짓 교사들이었다. 베드로는 신자들 앞에 놓인 난관에 관하여 그들에게 경고할 뿐 아니라 그들을 격려하기 위해서 서신을 기록했다.

베드로는 그 두 가지 문제에 대하여 신학적인 언어로 답했다. 박해로 인한 고통은 베드로로 하여금 구원으로 귀결되는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을 묵상하게 했다. 그리고 거짓 교사들에게는 심판이 임한다. 이 심판은 하늘에서의 천년기가 끝나고 예수님이 구원 받은 자들을 데리고 이 땅에 다시 오신 후에 벌어질 사건이다.

이번 주에 우리는 베드로가 다루었던 다섯 가지의 주제 곧 우리에게 구원을 주었던 예수님의 고난, 우리의 행위를 판단하시는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에 대한 우리의 실질적인 반응, 곧 있을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우리의 소망, 사회와 교회 속에서의 질서, 우리의 삶에 지침을 주는 성경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결론 : 베드로는 기독교 신학에서 다음의 다섯 영역을 특별히 강조했습니다.
⑴ 우리의 구원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
⑵ 임박한 심판을 맞이하는 신자들의 경건한 행위,
⑶ 곧 오실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
⑷ 사회와 교회 내의 질서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
⑸ 우리의 삶에 필수적인 성경의 역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