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1기 4과 세상의 길에서 벗어나라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8 제1기 4과 세상의 길에서 벗어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8-01-21 19:38 조회2,791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2018 제1기 4과 세상의 길에서 벗어나라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세속주의의 덫으로부터 자유를 얻는 길은 주님과의 견고한 관계에 있다. 

*핵심어 : 관계, 순종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그것이 없으면 매우 불편할 것 같은 물건이 있다면? 

⇒TV, 컴퓨터, 스마트폰, 자동차 등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다. 그런 것에 익숙해 있다가 그 중에 하나가 없어진다면 매우 불편하고 허전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 것들이 우리의 영혼을 더 행복하게 하고 하늘에 더 가까이 이르게 해주고 있는가? 그것이 우리의 생명에 도움을 주는가? 오히려 쉼을 더 앗아가고 영적으로 빈곤하게 하지는 않는가? 

 

1. 주님과의 바른 관계

 

일.1. 일요일 소지에서, 세상의 유혹으로부터 안전한 길은?

2. 주님과의 바른 관계를 위해 개인적으로 더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월.1. 주님과의 관계의 기초는 무엇인가?

2. 성경이 자신에게 유익되게 하려면 어떻게 연구해야 할까?

 

화.1. 주님과의 관계를 위해 성경연구와 똑같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2. 기도에 응답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 순종과 성령

 

수.1. 솔로몬은 어떻게 가장 지혜로운 자가 되었는가?

2. 알기만 하고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목.1. 말씀에 순종할 능력을 주시는 분은?

2. 멸망할 세상의 길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떻게 하겠는가? 

 

<적용, 결심>

 

☆이번 과를 통해서 배운 교훈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적용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일.1. 그리스도와의 바른 관계가 필요.

 

그것이 잘못된 길인 줄 알면서도 세상 유혹에 자주 흔들리는 이유는 그리스도와의 관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와의 관계가 제대로 되면 세상의 유혹이 아무리 강해도 넘어지지 않는다. 

그리스도와 바른 관계는 그분을 제대로 경험함으로써 가능하다. 그분을 제대로 경험하려면 그분의 삶에 대해 깊이 지속적으로 명상해야 한다. 또한 그분의 말씀을 실천해봐야 한다. 그러할 때 그분이 얼마나 좋은 분인지 알고 체험함으로 그분을 더욱 신뢰하고 그분께 맡기는 삶을 살 수 있다.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요 15:5)다고 하신대로, 우리는 한순간도 그분 없이는 사탄의 강력한 시험으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그분을 간절하게 찾아야 한다. 그래서 주님 안에 있는 부요함과 행복이 얼마나 놀라운 것인지를 맛보아야 한다.  

 

월.1. 성경 말씀(과 예언의 신의 말씀)

 

성경을 바르게 읽고 연구하면 그 속에서 예수님을 만날 수 있으며, 지혜의 말씀이 우리에게 세상의 속임수와 유혹으로부터 안전한 길을 알려준다.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잠 2:16) 

 

2. ①마음에 새김(암송+묵상)

*시 119:11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②예수님을 만남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모든 성경말씀은 예수님의 품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연구할 때 말씀 속에서 살아계시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다. 

 

③적용(실천)

*마 7:24~27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말씀을 많이 알고 있지만 그것을 자신에게 적용하기보다 남을 정죄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람은 그 집을 모래 위에 짓는 어리석은 자이다. 

 

*정로의 계단 90 하나님의 말씀을 옳게 연구한다면 사람은 현대에 있어서 보기 드문 관대한 마음과 고상한 품성과 확고한 목적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성경을 급히 읽으면 별로 유익을 얻지 못한다. 성경 전체를 통독할지라도 오히려 그 미점(美點)을 보지 못하고 성경의 깊고 숨은 뜻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한 구절을 그 의미가 마음에 명백히 깨달아지고 또 그 구절과 구원의 경륜과의 관계를 확연히 이해하기까지 연구하면 그것은 아무 확고한 목적이 없이 또는 아무 확실한 교훈을 받지 못하면서 여러 장을 읽는 것보다 더욱 가치 있는 것이 된다.

 

*세포중앙교회 새벽기도회-성경과 예언의 신을 돌아가면서 읽고 나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비춰보고 반성하며, 그 말씀을 자기 자신에게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결심을 서로 고백한 후에 기도시간을 갖는데 믿음이 자라는 것을 느끼며 이전에 맛보지 못한 기쁨을 누리고 있다. 

 

화.1. 기도생활

 

예수님 같은 영적인 존재는 육신의 눈으로 볼 수가 없다. 영적인 눈으로만 그분을 볼수 있는데, 기도는 영적인 눈을 뜨게 해준다. 세상에 대해 눈을 감고 오직 기도에 몰입할 때 마음속에 찾아오시는 주님을 만날 수 있다. 

*렘 29:13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2. ①가장 중요한 것은 그분의 뜻에 합당한 것을 구해야 한다.

 

*요일 5:14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그분의 뜻대로 구하려면 말씀을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요 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②이타적인 기도

그분의 뜻은 그분의 품성에 일치한다. 그분의 품성은 사랑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기적인 기도를 들어주실 수 없다.

③순종하려는 마음

④회개하는 심령

⑤용서의 정신

 

수.1. 그는 ‘듣는 마음’ 곧 순종의 정신이 있었다. 

 

그러나 그가 이방여인과 결혼하지 말라는 말씀을 불순종했을 때 우상에 빠지게 되었고 세상의 헛된 쾌락을 좇아갔다. 그러한 삶의 결론은 헛되고 헛되며 모든 것이 헛되다는 것이었다. 순종할 때 가장 지혜로왔던 자가 불순종으로 가장 어리석은 자의 길에 빠졌다. 

 

2. 실천에는 희생이 따를 수 있다. 

 

말씀대로 살면 시간, 재물, 명예, 자존심 등을 손해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손해가 아니다. 그로 말미암아 참되고 영원한 것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목.1. 성령

 

하나님과 사탄은 우리의 영혼을 놓고 서로 양보할 수 없는 대쟁투를 벌이고 있다. 

사탄은 어떤 힘있고 지혜로운 자도 필적할 수 없는 강력한 원수이다. 그는 아이큐와 능력이 우리의 몇 십배이다. 그러나 더 강한 힘은 성령으로부터 온다. 우리가 말씀과 기도로 성령의 도움을 구할 때 성령은 사탄의 유혹을 이기고 주의 뜻에 순종할 능력을 주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