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과 선교사가 된 포로들(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5과 선교사가 된 포로들(핵심 도입, 토의, 적용 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한수 작성일15-07-28 15:38 조회2,94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토의식 교과를 위한 준비>

1. 리더는 성경과 예언을 신을 중심으로 매일 공부합니다.

2. 리더는 모든 반원들이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3. 리더와 반원들은 성경 말씀에 기초한 토의가 될 수도록 합니다. 

4. 이론적인 성경연구가 아닌 개인의 삶에 적용하는 말씀나눔의 시간을 갖습니다. 

 

- 이 토의자료는 매주 교과를 두개의 중요한 주제로 요약하여 토의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이번주 교과는 "선교사가 된 포로 다니엘의 경험"과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전하는 선교사들" 에 대하여 함께 살펴봅니다.

 

- 첨부화일 "리더용"은 리더가 참고자료로 사용하고, "반원용"은 학생들과 함께 교과토의사간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5과 선교사가 된 포로들

 

1. 기억절: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7:14)

 

2. 안교 활동반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이번주 하나님의 복음을 다른사람에게 소개한 적이 있습니까?”리더부터 나누어 봅시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4) 새신자 또는 구도자와 기존 신자 사이에 일대일 관계를 세웁니다.

 

3. 서론: 우리는 다니엘서로부터 하나님이 어떻게 그분의 백성을 사용하셔서 영적, 신학적 무지에 빠져있는 자들에게 복음을 증언하시는 지에 대한 교훈을 얻는다. 그들은 신실함과 근면함, 변치 않은 믿음으로 이방인 가운데서 살아계신 하나님의 존재를 알리고 영원한 나라를 소개하였다. 이번주 선교사가 된 포로 다니엘의 경험과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전하는 선교사들을 함께 살펴보자.

 

4. 교과개요

1) 선교사가 된 포로 다니엘의 경험

(1) 바벨론 포로() 1:8~13, 5:12, 6:4, 9:3~19

(2) 다니엘의 증언() 2~5

(3) 페르시아에서() 6

 

 

 

2)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전하는 선교사들

(1) 다니엘과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 7:14

(2) 선교사 역할을 했던 다른 포로들() 41

 

5. 토의를 위한 질문

1) 선교사가 된 포로 다니엘의 경험

(1) 도입질문: 새로운 거주지나 직장에서 겪었던 어려움과 이를 통하여 깨달은 교훈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의견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새로운 거주지나 직장에서 처음에 겪었던 어려움과 깨달은 교훈을 이야기해 봅시다. 선교사가 된 포로 다니엘의 경험에 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바벨론 포로의 신분이었지만 신실한 삶으로 하나님을 효과적으로 증언한 다니엘의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지 함께 토의해 보자.

[일요일부터 화요일 교과에서 바벨론 포로의 신분으로 하나님을 효과적으로 증언한 다니엘의 경험을 통해 깨닫게 되는 교훈을 함께 토의해 봅시다. 핵심 성경절을 중심으로 토의합니다.]

 

→ ① 다니엘의 성품(1:8~13, 5:12, 6:4, 9:3~19): 다니엘은 이방나라에서 진리에 따라 충실하게 살아감. 하나님의 대표자로 활동.

[핵심 성경절: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1:8), “명철과 총명과 지혜가 신들의 지혜와 같은 자”(5:12), “충성되어 아무 그릇됨도 없고 아무 허물도 없음”(6:12),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9:3)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의 이름을 지닌 모든 기관은 세상에 대하여 애굽에서의 요셉과 같고, 바벨론에서의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 같아야 한다. 하나님의 섭리로 이 사람들은 참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이교 국가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포로가 되었다. 그들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대표자들이 될 것이었다. 그들은 그들과 접촉하는 우상숭배의 민족들과 타협할 것이 아니라,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들의 이름에 특별한 명예를 걸고 그들의 믿음에 충성을 다해야 할것이었다

(교회증언 8, 153).]

 

다니엘의 증언(2~5): 다니엘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증언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이방인들에게 나타냄.

[고집스럽게 자신의 길을 따름 - “많은 이들이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주신 빛과 기회를 무시하고 고집스럽게 자신의 길을 따른다. 벨사살도 그렇게 했다.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에게 영예와 위엄 중에 그분을 계시하셨는데도 벨사살은 빛에 눈감고 자신의 길을 선택했다”(설교와 강연 1, 221).]

 

다니엘의 감화(6): 다니엘은 페르시아 다리오 왕으로부터 살아계신 하나님의 종으로 칭찬받으며 훌륭한 하나님의 증인의 역할을 함.

[핵심 성경절: “살아 계시는 하나님의 종 다니엘아”(6:20)

다리오에게 감화를 끼친 다니엘 - “다니엘의 행동을 보고 다리오는 얼마나 놀라운 인상을 받았는지 모른다! 다니엘은 순결하고 거룩한 생애를 살았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첫 번째이셨다. 진실한 그리스도인 신앙이 마음속을 다스릴 때면 언제든지 그 모습이 품성 가운데 드러나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그것을 알게 될 것이며, 그들이 예수님과 함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뉘지 않은 애정이 하나님께 드려져야 한다”(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권면, 443).]

 

(3) 적용질문: 당신이 지난 며칠 동안 하나님을 증언할 기회가 언제였는지 생각해 보자. 앞으로 비슷한 기회가 온다면 어떻게 할지 나누어 보자.

각자의 생각과 결심을 이야기해 보자.

[매일의 삶에서 하나님을 증거하는 선교사로 봉사하기로 결심하고 실제적인 계획을 세우는 적용의 시간입니다.

 

2)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전하는 선교사들

(1) 도입질문: 지금까지 살면서 들었던 가장 놀라운 소식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자.

각자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지금까지 들었던 가장 놀라운 소식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해 보자.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전하는 선교사들에 대한 토의를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2) 토의질문: 다니엘과 다른 외방선교사의 역할을 했던 구약의 인물들이 전한 기별은 무엇이며 이를 통하여 배워야할 교훈은 무엇인지 토의해 보자.

[수요일과 목요일 교과에서 다니엘과 다른 구약의 인물들이 전한 기별과 이를 통하여 배워야할 교훈을 함께 토의합니다. 핵심 성경절을 중심으로 토의합니다.]

 

→ ① 다니엘의 예언(7): 다니엘의 핵심기별은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와 예수님의 재림. 예수님의 재림은 온세상의 복음전파로 성취됨.

[핵심 성경절: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교회가 일할 때 재림하심 - “온 교회가 봉사의 정신을 가지고 각자 자기의 능력에 따라 그분을 위해 일하게 되기를 하나님께서는 오랫동안 고대해 오셨다. 하나님의 교회의 교인들이 복음 사명을 성취하기 위하여 국내외에서 필요한 분야에 들어가 그들에게 맡겨진 일을 할 때에, 온 세계는 오래지 아니하여 경고를 받게 될 것이고 주 예수께서는 능력과 큰 영광으로 이 땅에 재림하시게 될 것이다”(사도행적, 111).]

 

선교사가 된 포로들(41): 애굽의 요셉과 모세, 바벨론의 느헤미야, 페르시아의 에스더는 이방 나라중에서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증언함.

[그들의 역사를 살펴보라 - “에스더에게 한 모르드개의 말은 오늘날의 장정들과 젊은이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네가 왕후의 위를 얻은 것이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아느냐’(4:14). 젊은이들은 확고한 품성을 얻어서 유용성을 위하여 적합해져야 한다. 다니엘과 요셉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확고한 원칙을 가진 젊은이들이었다. 그들의 역사를 살펴보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