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제1기 2과 뒤에서 일하시는 성령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7 제1기 2과 뒤에서 일하시는 성령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7-01-08 18:53 조회2,696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

 

<핵심>

 

성령은 우리가 예수를 믿고 닮아가도록 함으로써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신다.

*핵심어 : “내 영광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설거지, 청소 등 뒤에서 봉사하는 사람들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드는가?

그들의 역할이 눈에 띄지는 않지만 그런 봉사를 하는 사람이 없다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 성령의 특성

 

1. 3:8은 성령의 특성을 어떻게 말하는가?

1-1. 신비한 성령 앞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태도는 무엇인가?

 

~. 배후에서 활동하시는 성령

 

2. 창조 기간에 성령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3. 성소의 목적은 무엇인가?

3-1. 31:1~5에 보면, 성소를 지을 때에 성령은 어떤 일을 하셨는가?

 

~. 배후에서 예수를 증거하는 성령

 

 

4. 예수님이 지상에서 떠난 이후 그분은 어떻게 당신의 교회와 관계를 맺으시는가?

4-1. 따라서 거짓 영을 분별할 수 있는 하나의 기준은 무엇인가?

 

5. 성령은 어떻게 예수님을 영화롭게 하는가?

5-1. 당신은 성령의 도움을 받아 어떤 면에서 주님을 증거하고자 하는가?

 

<적용, 결심>

 

이번 과를 통해서 배운 교훈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적용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1. 바람처럼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다. 그러나 바람이 지나간 흔적을 알 수 있듯이 성령이 임한 결과도 품성의 변화, 신비한 능력과 같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1-1. 하나님의 신비를 다룰 때에 필요한 덕목은 겸손이라는 사실은 인정해야 한다. 여기서 겸손함이란 하나님의 위대함을 인식하고 피조물로서 우리의 한계를 깨달으며 하나님의 계시가 필요함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자신의 특별한 경험을 성령을 체험한 것으로 함부로 말하지 말며, 다른 사람의 특별한 경험도 쉽게 성령체험으로 받아들이지도 무조건 거부하지도 말고, 그것이 성경에 일치하는지 겸손한 태도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지혜를 구해야 한다.

 

2. 이 때에도 성령은 주역으로 등장하지 않았으나, 성령의 역할 없이는 창조의 역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1:2에서 하나님의 신(성령)이 수면 위를 운행하셨다는 말은 독수리가 둥지를 감싸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다.

성령은 지구 생명 창조에 밀접히 관여하시며 마치 독수리가 그 새끼들을 보호하는 것처럼 이제 막 지음을 받은 피조물들을 돌보신다.

 

*104:30 주의 영을 보내어 저희를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3. 하나님의 백성에게 성소에서 이루어지는 희생제사를 통해 장차 오실 메시야를 통해서만이 그들이 죄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려고 세운 것이다.

 

3-1. 브살렐 등 기술자들에게 영감을 주셔서 지혜, 지식, 재주를 충분히 발휘하여 성소가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지었다.

 

4. 성령의 사역을 통해서 주님은 여전히 당신의 백성들 속에 함께 하신다.

 

예수님은 성령께서 자신이 아닌 예수님에 대해 말씀하신다고 했다. 성령의 사역은 예수님의 구원의 사역을 고양시키는 데 있다. 그는 막후에 머물면서 예수님께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성령의 기별은 절대 나를 보라. 내 말을 들어라. 내게 오라. 나를 알아라.’가 아니라 언제나 그분을 바라보고 그분의 영광을 보라. 그분의 말을 듣고 그분의 음성을 들으라. 그분께 가서 생명을 얻으라. 그분을 알고 그가 주시는 기쁨과 평안을 맛보라.’는 것이다.

 

4-1. 어떤 신비한 능력이라도 그것이 주님을 증거하지 못하고 예수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분명 거짓 영으로부터 온 것이다. 가령 어떤 기독교인들이 받았다고 하는 방언은 주님을 증거하는 것이나 높이는 일과는 무관하다.

 

5. 1) 성경을 통해 예수님을 알게 해주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만나고자 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읽어야 한다.

2) 예수님을 구원의 주님으로 영접하게 하신다. 성령은 사람들의 부드럽게 하셔서 그들이 영적인 진리를 깨닫고 예수님과 살아있는 관계를 맺게 인도하신다.

3) 그리스도의 성품을 우리 안에 복제하신다. 성령은 예수님이 죄에 대해 승리하신 능력을 우리 안에서도 역사하게 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수 있도록 하신다.

4)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같이 이타적인 삶을 살게 하신다. 그분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하시고 봉사할 수 있도록 이끄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